포텐자 원리 및 효과
포텐자는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진피층 및 표피층에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하는 고주파 레이저 기기에 속한다. 포텐자의 특징이자 특장점 중 하나는, 무려 14가지 종류의 팁을 개인 피부 상태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홍조, 여드름, 색소, 흉터 등 피부 문제에 따라 알맞은 팁을 선택하여 시술이 가능하다 보니 뭔가 만능 느낌이 드는 고주파 레이저 기기다. 식약처 허가를 받은 안전한 의료기기라고 하며 비교적 다운타임이 짧고 피부손상이 적은 편의 레이저라고 한다.
시술받은 이유
총 2번 포텐자 레이저 시술을 받았는데 처음 포텐자를 받은 이유는 "여드름" 때문이었다. 포텐자가 본격적으로 유명해지기 전이였는데 여드름 개선 시술이라 하면 웬만한 건 다 받으려고 했던지라 여드름 개선, 색소침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서 받게 되었다. 그리고 2번째 시술은 1년 뒤에 받게 되었는데 이때는 스킨부스터와 포텐자의 시너지 효과가 좋다는 얘기가 많아서 다시 한번 받게 되었다.
상세후기
가격
나는 2번의 시술을 모두 같은 병원에서 받았는데 공장형이 아닌 대표 원장님 1분이 혼자 운영하는 개인병원에서 받았다. 가격은 포텐자 레이저만 받으면 35만원, 포텐자와 스킨부스터 엑소좀을 같이 받으면 45만 원 정도였다. (스킨부스터와 함께 포텐자를 할 경우에는 스킨부스터 가격대에 따라 차이가 좀 있는 듯하다)
당연히 병원마다 가격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포텐자만 시술할 경우 30만원대인듯 하다.
시술 과정 및 통증
포텐자 레이저 전에 마취크림을 도포하고 30분 정도 기다린다. 그리고 10~15분 동안 800샷 정도 원장님이 직접 시술을 진행해 주신다. 손주사나 강도가 센 다른 레이저 기기에 비하면 포텐자 레이저는 통증이 아주 심한 편은 아니긴 한데 어쨌든 마이크로 니들로 800샷 정도 피부를 찌르면 점점 통증이 심해진다. 처음 시작할 때는 참을만하다가 끝나갈 때쯤은 꽤나 아팠던 기억이 있다. 대신 포텐자와 스킨부스터를 함께 하게 되면 400샷에서 500샷 정도로 들어가기 때문에 통증도 덜했다.
시술 직후에는 피부의 붉은기가 많이 올라오고 열감이 많이 느껴진다. 나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1시간 뒤쯤에는 거의 붉은기와 열감이 다 사라졌다. 그리고 2,3일 정도는 포텐자 레이저의 바늘 자국이 남아서 격자무늬로 미세한 자국이 보인다. 화장으로 가려질 정도였고 5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졌다. 프락셀 레이저처럼 심한 격자무늬 딱지가 생기는 건 아니라서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크지 않은 편이긴 한 것 같다.
효과/부작용
2번 포텐자 레이저를 받으면서 부작용은 없었다. 처음에 포텐자만 단일로 받았을 때 1주일동안 피부가 매우 건조함을 극심하게 느끼긴 했지만 시술 후에 건조함 및 가려움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병원에서도 사전에 안내했기 때문에 부작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레이저 시술로 인해 피부가 많이 자극되었을 테니 있을 수 있는 현상이긴 하다. 다만, 나는 원래 레이저 시술을 받아도 크게 건조함을 느끼는 편은 아니고 1주일 정도로 길게 건조함을 느낀 경우는 특히나 없었기 때문에 당황스럽긴 했다. 포텐자가 다운타임이 적은 편이라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그런 것 같진 않은 느낌이었다.
효과는 거의 보지 못한 느낌이다. 가격 대비 효율이 너무 안좋았던 것 같다. 우선 포텐자 레이저 단일로 받았을 땐 1주일 동안 심한 건조감 뒤에 2주 차부터는 피지가 많이 감소하긴 했다. 그래서 여드름이 좀 덜 난 건 맞는데 정말 일시적인 효과였기 때문에 만족스럽진 않았다.
그리고 스킨부스터 엑소좀과 함께 받았을 땐, 포텐자만 받았을 때보다 건조함은 확실히 줄어들었다. 아무래도 스킨부스터 자체가 피부재생도 빠르게 해주는 영양제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인듯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포텐자 자체의 효과를 느끼지는 못한 것 같다. 오히려 포텐자로 인해 일시적으로 피부 자극이 되어서 큰 여드름이 여러 개 올라와서 색소침착이 크게 남았다. 물론 이 여드름은 포텐자가 아니라도 올라올 수 있었겠지만 2번째 시술 때는 색소침착, 흉터개선을 목적으로 받았기 때문에 주요 목적을 위한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했던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총평
솔직히 포텐자 레이저 시술 비용이 꽤 비싼 편이기 때문에 가격 대비 효과는 정말 별로였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다. 요즘 포텐자와 스킨부스터 조합이 굉장히 핫하다는 얘기도 많고 실제로 많은 병원에서 이 조합으로 시술 권장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생각보다 그냥 그랬다. 유튜브에 포텐자 관련한 영상 많이 찾아봤는데 포텐자가 의외로 원장님의 손기술이 많이 중요한 시술이라는 얘기도 있어서 포텐자를 잘하는 병원, 원장님을 찾아간다면 다를까 싶다. 그리고 나는 여드름 개선, 색소침착을 목적으로 포텐자를 받았는데 피부 탄력개선, 모공개선, 리프팅 효과를 위해서 포텐자를 받으면 만족도가 좀 다를 수도 있을 것 같다. 주로 포텐자로 효과를 잘 봤다는 후기들을 보면 여드름이나 색소보다는 리프팅, 탄력에 대한 얘기가 많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포텐자 시술을 받을 계획이라면, 꼭 확인할 부분은 포텐자 팁이 새 제품인지, 정품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포텐자는 일회용 펌핑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걸 미리 확인하는게 좋다. 내가 갔던 병원은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제품 개봉 전에 확인시켜 주는데 생각보다 그렇지 않은 곳도 많은 것 같아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