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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키우기 3가지 팁 공유(ft.10년차 블로거)

suzie0106 2023. 3. 22.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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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키우는 방법?

요즘 유튜브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시키는 방법이나 키우는 방법 등에 대한 영상을 많이 시청하고 있다. 10년 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써 영상을 보면서 공감가는 부분도 있고 나도 몰랐던 정보도 얻고 있다. 그렇지만 한편으론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한 초보자, 입문자에게는 의미가 없는 정보나 내용도 많다고 느꼈다. 그래서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지 꽤 되었고 수익이 나는 사람들보다는, 막 시작한 입문자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블로그 팁 3가지 정도를 공유해보려 한다. 

 

3개월만에 100만원 블로그 수익 가능?

그전에, 블로그를 갓 시작한 분들께 꼭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 흔히 유튜브나 블로그 강의에서 말하는 "3개월만에 블로그로 100만원 벌기", "한달만에 블로그 수익 1000만원 달성" 과 같은 얘기에 현혹되지 않았으면 한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블로그를 시작해서 3개월만에 단 1만원의 수익이라도 낼 수 있는 사람은 10% 정도 될까말까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블로그를 시작하면 무슨말인지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은 그리 쉽지 않고 단기간에 몇십, 몇백 단위의 수익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있을지언정 그들은 0.01%에 속하는 사람일 것이다. 물론 그게 불가능하다, 사기다 라고 할 순 없지만 적어도 일반적인 사람이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단기간에 수익을 많이 낼 수 있을거라는 기대와 희망으로 시작하면 오히려 수익을 내기도 전에 지쳐서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내가 공유하는 팁들은 블로그 초보자 입장에서 지극히 현실적인 팁 3가지이며 이를 꾸준히 적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보다 탄탄한 블로그로 오랫동안 롱런할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꽤나 큰 수익화도 가능한 블로그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블로그 수익화를 위한 첫 3단계

1. 체험단을 적극 활용하자

블로그 체험단이나 협찬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수익형 블로그로 거듭나는데 굉장히 좋은 치트키(?) 같은 느낌이다. 체험단 그 자체로도 서비스나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고 리뷰 포스팅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큰 이익을 볼 수 있기도 하지만 그뿐만이 아니다. 체험단을 적극적으로 하게 되면 블로그를 꾸준히 할 수 있는 구실이 된다. 내 주변 지인들 중에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1달, 아니 1주일도 안돼서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은데 충분히 이해가 간다. 의무적으로 포스팅을 할 "명분"이 있지 않다면 자율적으로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체험단이나 협찬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포스팅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기한에 맞춰 포스팅을 하게 되고 체험단, 협찬 횟수/갯수를 늘리면 자연스레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포스팅도 늘어나면서 블로그에 꾸준히 업로드하게 되는 것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은 협찬이나 체험단의 기회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실 수 있으니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무튼, 나 역시 10년간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은 체험단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고 글 쓰는게 익숙해졌다 하더라도 바쁘거나 힘들 때는 자연스레 포스팅을 미루게 되지만 의무적으로 써야하는 포스팅이 예정되어 있다면 어쩔 수 없이 계속 블로그를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체험단 및 협찬 활동을 적극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잡블로그로 시작하자

한가지 주제/컨셉을 정하고 블로그를 운영하기 보단,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한 포스팅을 올리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하나의 주제를 잡고 포스팅을 하다보면 소재 고갈이 빠르게 되고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만약 본인이 정말 좋아하고 자신있는, 그리고 포스팅할거리가 넘쳐난다고 자신한다면 그 분야 혹은 주제로 블로그를 하는 것도 블로그의 브랜딩에 도움이 많이 되긴 할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블로그 입문 단계에 있는 분들이라면, 포스팅에 대한 감을 잡아가야 하는 시간도 필요하며 블로그의 브랜딩보다는 블로그의 지속성, 꾸준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래서 이를 위해서는 포스팅 주제나 블로그 컨셉의 통일성을 신경쓰기 보다는 일상에서 포스팅 소재를 찾아내서 (맛집, 제품 리뷰, 여행 기록 등..) 다양하게 포스팅 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점차 포스팅을 하다보면 본인이 어떤 분야/주제의 포스팅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알게 되고 그 이후에 특정 카테고리를 주력해서 블로그를 운영해도 늦지 않는다. 따라서 우선은 이것저것 잡다하다 생각되더라도 일관된 주제만으로 포스팅 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지 말고 여러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자. 

 

3. 키워드에 집착하지 말자 

블로그 포스팅이 상위노출이 잘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한다는 얘기가 있다. 나도 동감하는 얘기고 실제로 포스팅에서 메인키워드를 잡는 것은 중요하다. 나 역시 키워드를 잘 잡기 위해 키워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포스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느정도 블로그가 익숙해지고 최소 500명 정도의 일일 방문자 수가 생겼을 때 공부해서 적용해도 충분하다. 대략적으로 블로그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 정도의 기간을 잡아야 하는데 (평균적으로) 이전까지는 아무리 키워드를 잘 잡고 신경써서 포스팅을 해도 노출이 되기 어렵다. 그런데 키워드 분석한다고 끙끙 앓고 고민하다보면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상위노출 잘 되는 키워드 잡는 법"과 같은 내용에 관심을 갖기보단 일단 최대한 단순하지만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는 것에 더 의의를 두는 것이 현명하다. 

 

키워드 잘 잡아서 퀄리티 있는 포스팅을 일주일에 1건 발행하는 블로거보다 키워드 상관없이 1주일에 3~4건 포스팅을 업로드하는 블로거가 훨씬 블로그를 키우는데 유리하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네이버 블로그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등 개인채널을 성장시키는 초반에는 다 힘들다. 정말 유용하고 흥미롭고 퀄리티가 좋은 콘텐츠인데 아무도 안봐주고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건 정말 힘이 빠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시기를 견뎌낸다면 분명 어느순간 채널활성화가 되면서 빛을 보는 시기가 있다. 나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품질에 걸려 2,3년동안 방문자수가 100명 남짓한 기간이 있기도 했고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도 3개월 정도는 방문자가 거의 없다시피 했다. 하지만 지금은 4000명 이상의 일일방문자수를 유지하면 월 200만원 수익을 내는 블로거로 거듭났다. 그래서 뻔한 얘기라고 생각할지언정 블로그 입문자들이 블로그의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꾸준함"을 잃지 않도록  위 3가지 팁을 잘 활용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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